건축을 전공한 사람에게 적산에 대하여 물으면 대답할 수 있는 사람이 몇사람이나 될까요?

어디 가서 직업이 뭐냐고 물었을 때 적산을 한다고 하면 적산이 뭐냐고 묻는 사람은 열명 중 열명입니다. 그러나 적산은 건축의 필수의 요소 중 하나 입니다. 건축물을 시공함에 있어서 물량을 산출하고, 거기에 따른 단가 비용을 곱해서 공사금액이 나온다. 즉 견적이다. 공사를 하기전에 견적을 내지 않고 공사를 한다는 것은 도저히 상식에 맞지 않는 것입니다.

이 견적을 알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정확한 물량산출(적산)이 기본입니다. 정확한 산출을 위해서는 설계도면의 정확한 이해를 필수로 합니다. 또한 각 공사시 필요한 자재에 대한 해박한 지식도 물론 필요로 합니다.

또한 요즈음에는 빠른 적산 처리를 위해서 컴퓨터를 많이 이용하고 있으므로 컴퓨터에 대한 많은 지식도 필요로 합니다. 즉 적산은 공사에 들어가는 모든 자재 물량을 산출하고, 투입되는 비용을 계산하는 일을 합니다.

예로 어떤 집을 짓는다면, 과거에는 도면을 들고, 업체와 흥정부터 하는 것이 관례였으나, 요즈음은 건축주도 도대체 얼마나 많은 비용이 이 집을 짓는데 필요한지 정확한 자료를 수집(적산)하고, 이를 바탕으로 업체로부터 적산 자료를 받아 비교 분석한 후 공사를 시공하고 있습니다.

즉 적산은 공사 업체나 건축주나 모두 필요한 것이며 정확한 자료에 의하여 명확한 공사를 가능하게 합니다.

*적산시 고려되는 사항들

공정별 분류 : 토공사, 가설공사, 철근 콘크리트공사, 미장공사, 조적공사, 창호공사 등.

재료의 구분 : 디럭스타일(수장), 온수난방(미장), 인조석 물갈기(미장), 석공사(건식,습식) 등.

곡면의 구분 : 원형형틀, 곡면유리, 석공사(곡면) 등.

 

Copyright(C).  2000. Archlab.kr All right reserved.
email: arch-7474@daum.net